코로나 재확산에 미국·유럽 시장 지속적 증가세 불투명
KAMA는 9월 전세계 자동차 판매가 금년 처음 증가세로 전환됐다고 9일 밝혔다.
KAMA에 따르면 9월 전세계 자동차 판매량은 2.0% 증가한 795만대를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미국, 유럽, 중국, 인도 등 주요시장이 전년대비 증가했다.
미국은 역대 최저수준 금리 등 정부 경기부양책과 대중교통 기피에 따른 자동차 대체수요 증가 등으로 9월 코로나 이후 처음으로 증가세로 전환되며 6.1% 증가한 134만대로 반등했다.
유럽도 9월 판매가 저공해차량 인센티브, 지속적인 여행 제한, 코로나19로 지연된 대기수요 발현 등에 따라 7월에 이어 다시 증가했다.
다만 10월부터 미국, 유럽 등 시장의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지속적인 증가세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유럽의 경우 프랑스, 영국, 벨기에 등은 11월부터 봉쇄령을 적용해 딜러쉽 폐쇄 조치 등 영향으로 신차판매가 감소될 전망이다.
미국도 10월은 1.1%로 소폭 증가했지만 코로나19 재확산과 더불어 여전히 높은 실업률, 영구실업자 증가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대선으로 인한 추가 경기부양 기금 협상 지연 등으로 최근 증가세 지속이 불확실하다.
이로 인해 국산차 수출 호조가 지속될지도 불확실해졌다. 최근 한국GM 부분파업 강행, 기아차 노조 파업 준비, 르노삼성 노사간 임단협 교섭 지연 등 악재가 이어지며 협력사들의 유동성 위기 재확산이 더욱 우려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회장은 “한동안 코로나 사태가 주춤해 글로벌 수요가 회복세를 보인 것은 다행”이라면서도 “미국·유럽 코로나 재확산으로 연말 글로벌 수요 회복세가 꺾일 우려가 있어 우리 업체의 유동성 위기는 지속되고 있는 상황”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자금 사정이 열악한 부품업체의 여건을 감안해 최근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자동차 업계의 임단협 교섭과 파업 강행 등 노사 갈등이 빠르게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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