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시연회 개최...도시철도운영사 및 차량제작사 전문가 참석
다양한 종류로 이뤄진 지하철 승강장 안전문의 제어장치와 소프트웨어를 호환하는 기술이 국내 최초로 개발됐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철도연)은 5일 의왕시에서 ‘승강장 안전문 호환 제어시스템’을 공개했다.
해당 공개행사에는 한국철도공사 및 서울·부산·대구·광주·대전 등 도시철도 운영기관과 현대로템, 다원시스, 우진산전 등 철도차량 및 철도부품 제작사 전문가 50여 명이 참석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지하철 승장강 안전문은 10여 종 이상의 제품으로 이뤄져 있다. 제작사마다 서로 다른 제어장치 및 소프트웨어가 설치돼 유지보수 및 유지보수품 수달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관리하는 역사가 많은 철도운영기관은 한 종류의 부품과 제어장치로 표준화를 시도했지만 많은 비용 발생 및 기술발전 저하로 이어질 수 있어 표준화를 이루지 못했다.
개발된 ‘도시철도 승강장 안전문 호환 제어시스템’을 이용하면 제작사와 제품이 달라도 서로 교체가 가능하고, 기존 소프트웨어를 재활용할 수 있다. 안전성 강화는 물론 유지보수가 간편해지고 비용도 줄일 수 있다.
제작사 또한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고 철도연은 밝혔다.
연구책임자인 온정근 철도연 책임연구원은 “내년에는 승강장 안전문 교체 시기를 맞는 도시철도운영기관과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호환형 기술의 신뢰성과 유지보수 향상 효과를 검증”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나희승 철도연 원장은 “승객과 유지보수 인력의 안전을 높이고,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유지보수 효율화를 이룬 기술”이라며, “앞으로도 철도교통 기술은 그린 및 디지털 뉴딜의 융합을 통한 기술 혁신을 이루어 국민이 체감하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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