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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인터뷰] 임춘택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 ‘탄소중립-그린뉴딜 정책선도’ 새로운 경영비전 수립

기후변화에 대응한 에너지 전환 시대의 포용적 복지 정책 설계 <br>학문간 경계를 넘은 융합적 사고와 통합적 문제해결 역량 필요

 

 

에너지연구 성과로 국가·사회 발전에 기여, 연구원의 대외 위상 제고

에너지정책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들과  정책․기술․시장 전반에 걸친 정책 아이디어 협의

2050 탄소중립은 환경은 물론 우리 기업과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꼭 필요

한-러간 새로운 에너지 협력분야인 수소에너지 및 해상풍력 사업의 협력 비전과 과제 논의

어떻게 화석에너지를 줄여나가면서 경제를 지속가능하게 성장시킬 수 있는가가 주요 연구 주제

 


임춘택 제13대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은 카이스트 전자공학 석. 박사 수료 후 국방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청와대 안보실 행정관, 카이스트 부교수, 광주과학기술원(GIST) 교수 등을 역임했다. 그는 국제전기전자학회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는 등 에너지 분야의 선구자로 에너지학계와 행정를 넘나드는 다양한 국정경험과 현장학습을 통해  국내외 에너지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국가 에너지 및 기후변화 정책연구를 수행하는 정부출연 연구기관으로서, 국내외 에너지 시장 및 정책 환경변화에 기초하여 에너지 수급 안정성 제고, 에너지산업 경쟁력 제고, 에너지 시스템 선진화 등과 관련된 다양한 정책 방안을 설계하고 있다. 본지는 창간기념 특집 인터뷰로 신임 임춘택 원장을 만나 에너지경제연구원과 우리나라의 에너지산업에 현재와 미래 비전에 대해 들어본다.

 

-에너지경제연구원, 지난 9월. 13대 원장 취임을 축하드립니다. 최근 근황은?

 

2050년 탄소중립이 시대적 과제로 대두된 시기에 국내 최고 에너지정책 연구기관의 기관장이라는 자리는 영예로우면서도 동시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게 되는 자리입니다. 저는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으로 선임되기 전부터 정부의 한국형 그린뉴딜 기획에 참여했었고 현재 탄소중립위원회 에너지혁신 분과위원장을 맡고 있는 등 에너지전환을 위한 정부의 정책결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어느 때보다 에경연의 역할이 중요한 시기에 에너지전환을 통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정책 아젠다를 선도적으로제시함으로써 국가 에너지전환정책을 지원하고 에너지정책연구분야에서 연구원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연구진들과 1대1, 부서별 간담회 등 다차원적인 면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직원 개개인의 발전을 돕고 조직생활에서의 다양한 고민과 애로사항을 개선해 줄 수 있는 방안들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에너지정책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들과 만나 정책․기술․시장 전반에 걸친 정책 아이디어를 협의하고 있으며, 이를 내부 연구진들과 공유해 적시성 있는 정책 연구로 이어지도록 연계하는 등 바쁘게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올해의 연구원의 주요 성과는? 

 

올해 연구원이 추진한 많은 연구‧기획사업들이 있지만 몇가지 대표적인 성과를 꼽자면 먼저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수립을 정책적으로 지원한 부분입니다. 구체적으로 에경연에서 작성한 재생에너지 잠재량 수치가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의 목표안 산정에 활용되었습니다. 또한, 산업부에서 주관하고 있는 ‘탄소중립 에너지 혁신전략’에도 분과별로 우리 연구원의 관련 전문가들이 활발히 참여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하반기 들어 급등한 국제 에너지가격의 원인을 분석하고 국내 경제의 파급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대안을 적시에 제시한 점입니다. 최근 유가가 지난 해 배럴당 40달러 수준에서 80달러 이상으로 급등하자 우리 연구원은 에너지가격점검 TF를 가동하였고 그 결과로 ‘국제 에너지가격 급등의 국내 영향 대비’라는 자료를 발표하였습니다. 해당 자료에서는 에너지급등세가 내년 봄까지 지속될 것으로 진단하고 유류세의 한시적 20% 인하, LNG의 할당관세 추가 인하, 재고관리를 통한 에너지 수입비용 최소화 등을 제언하였습니다. 연구원의 발표이후 정부는 유류세 20% 인하와 LNG 할당관세 한시적 면제 등을 발표하였고 현재 시행중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국가 에너지통계의 작성방법 개선입니다. 우리 연구원은 국가 공급통계 공식 생산기관으로서 에너지밸런스 작성 방법을 국제기준과 탄소중립 시대의 상황에 맞게 개선하여 개정에너지밸런스를 작성하였고 이를 두 차례의 온라인 대국민 세미나를 통해 홍보하고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최근 발표한 NDC목표상향과 에너지전환 정책에 대한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에너지소비가 정점을 지난 여타 선진국과 달리 아직 에너지소비의 피크가 지나지 않은 우리나라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를 감축하겠다는 목표는 매우 도전적인 목표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2050 탄소중립을 지향하는 새로운 글로벌 경제질서 변화에 발맞춰 대응하기 위해서는 2030년까지 40% 감축달성은 반드시 도달해야 하는 지향점인 것도 분명합니다.

탄소국경조정세, RE100 등 우리의 수출무대인 유럽을 중심으로 세계적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새로운 친환경 시장은 성장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즉, 2050 탄소중립은 환경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지만 우리 기업과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것입니다. 우리 기업의 생존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움직임에 선제적으로 동참하여 우리경제의 기반을 속히 탄소중립화가 필요 합니다. 우리가 선진국에 비해 에너지전환이 뒤쳐질 때 발생할 수 있는 우리기업의 손실과 좌초자산에 대해서도 심각하게 고민해야합니다. 무엇보다 경제・사회 전반의 대변혁을 가져올 에너지전환에 대한 사회적 공감이 중요합니다. 에너지전환은 에너지공급의 탈탄소화와 수요관리를 통한 에너지소비량 감소를 병행하여, 에너지시스템과 제도 전반을 환경 친화적인 구조로 바꾸어나가는 것이기에 국민들이 동참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정부와 기업, 국민이 모두 각 분야에서 에너지전환을 위한 혁신적 사고와 실천을 이루어 나갈 때에 2030년 40% 감축이라는 NDC 목표도 실현 불가능하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지역 기관들과 협업 중인 사업이 있다면?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정부의 지방이전정책에 부응하여 울산으로 이전한 이래 지자체와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지역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울산광역시가 역점 사업으로 추진 중인 수소에너지 및 해상풍력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연구원의 정책 역량을 동원하여 적극 지원하고 있고, 최근에는 이 분야에서 성공모델로 평가받고 있는 러시아의 사례를 학습하기 위해 울산광역시 주관 하에 한-러 양국 정부, 기업, 연구기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러간 새로운 에너지 협력분야인 수소에너지 및 해상풍력사업의 협력 비전과 과제를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지역 주력산업의 침체, 출생률 감소 등으로 울산의 인구 감소 추세가 이어짐에 따라 인구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울산주거 울산주소 갖기’운동에 원내 직원들을 중심으로 적극 동참하여 에너지 분야뿐만 아니라 범시민적 운동에도 적극 협력하여 연구원의 지역사회 정착과 혁신도시의 안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사회 성과확산 차원에서 울산광역시 교육청 및 지역 학교들과 협업하여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에 대한 에너지 교육을 선도적으로 이끌고 있고, 지역인재 육성 차원에서는 울산광역시 소재 공공기관들과 협업하여 취업을 앞둔 특성화 고교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돕고자 고교오픈스쿨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바람직한 에너지복지 정책의 방향은?

 

지금까지는 저소득층에 한해 난방용 에너지수요가 높아지는 동절기를 중심으로 에너지 복지 정책이 추진되어왔습니다. 그러나 기후변화가 진행되며 이제는 동절기뿐만 아니라 폭염, 폭우, 홍수 등 사계절 내내 이상기후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기존의 정책 프레임 하에서 지원할 수 없는 에너지 빈곤의 사각지대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앞으로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에너지전환이 급격하게 진행될 터인데 에너지빈곤계층의 경우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더욱 어려울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한 에너지 전환 시대의 에너지 복지 정책은 에너지 빈곤층의 정의를 다시 수립하고 지원의 정책프레임을 재정비하는 것에서 시작되어야 할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현재 에너지복지 수급자는 가계 소득을 중심으로 선별되고 있는데 기후변화 시대의 에너지 빈곤은 주거하는 건물의 노후정도와 가구 구성원의 특성, 특히 청정에너지에 대한 접근성의 정도 등이 종합 고려되어서 재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기후변화로 인해 동절기뿐 아니라 연중 상시적으로 필수에너지 수요가 발생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러한 현상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면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후변화적응과 에너지전환과정에서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안전하고 충분한 에너지 접근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포용적 복지 정책이 새롭게 설계되어야 할 것입니다.

 

-에너지전환시대를 맞아 에너지경제연구원의 역할에 대해.

 

에경연이 설립되던 당시에는 화석에너지를 어떻게 해외로부터 확보하여 국내경제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는가에 대한 정책 제시가 우리 연구진의 화두였다면, 이제는 어떻게 화석에너지를 줄여나가면서 우리 경제를 지속가능하게 성장시킬 수 있는가가 우리의 주요 연구 주제가 되었습니다.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전환이 세계경제의 메가트렌드로 급부상한 가운데, 연간 5천조 원의 탄소중립 신 시장 선점을 위한 주요국들과 글로벌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우리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지만, 이를 오히려 새로운 경제 도약의 기회로 삼아야합니다. 이러한 도전은 한국형 그린뉴딜과 같은 정책구상을 통해 현실화될 수 있을 것이며, 그동안 국가 경제와 에너지정책과 관련된 국가적 청사진을 제시해 온 에경연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의 유일한 에너지정책연구기관인 에경연은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에너지전환을 위해 선도적으로 정책 어젠다를 개발하고 청사진을 제시할 책무가 있습니다. 정부 부처 간 이해관계를 넘어 산업계와 국민의 공감대를 이끌어낼 수 있는 정책과 비전을 제시해야합니다. 저의 부임과 함께 추진하고 있는 탄소중립백서와 그린뉴딜3.0의 밑그림도 그 일환입니다.

 

-우수한 정책 개발을 위한 인재 양성, 글로벌 기관과의 공조도 필요한데 이에 대해.

 

연구기관은 인력이 곧 자원이자 경쟁력입니다. 에경연은 2020년 글로벌 싱크탱크 순위(TTCSP)에서 에너지·자원분야 4위의 씽크탱크로 선정되며 세계적으로 연구역량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고 세계적인 수준의 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에너지전환이 화두가 된 이 시대는 그 어느 때보다 학문간 경계를 넘은 융합적 사고와 통합적 문제해결 역량이 필요합니다. 저는 현재 경제학 기반의 전공자 중심으로 구성된 현재 연구진들을 융합연구를 통해 새로운 비전과 정책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인재로 전환시킬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외부의 기술・산업・정책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와의 공조와 세미나, 협업 등을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는 에너지분야 발전 속도와 호흡을 같이 할 수 있도록 해외의 유수 전문가를 활용하는 개방혁신(open innovation)도 강화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원전건설 문제를 숙의민주주의를 통해 결정했듯이, 전문가와 시민들의 집단지성을 에너지 정책연구와 기관운영에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대학·연구기관·시민단체 전문가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그들에게 정책연구·자문을 요청하며, 시민대상 공개 세미나·공청회를 활발히 할 계획입니다. 

 

-취임사에서 밝힌 혁신TF 가동은.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나.

 

혁신TF는 연구원 내의 각 직군・직급・성별・연령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발된 직원들로 구성되었으며 이미 11월 초부터 약 2개월의 일정으로 가동 중에 있습니다. 이번 TF운용의 목적은 에너지전환 촉진과 탄소중립 이행에 요구되는 국가·사회적 정책연구 수요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우리 연구원의 현재 역량을 조직, 제도, 인사 등 다각도에서 검토하고 중장기 발전방향을 도출하는 것입니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구체적인 의제로는 연구원 현행 연구조직 체계 개편 및 발전 방향, 연구 생산성 및 행정업무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 사항,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인적 체제(직급 및 인력 구조 등) 개선방안 및 조직 구성원 역량 강화, 온라인 비대면, 모바일, 클라우드 환경하의 혁신적인 연구·업무 방식 모색, 정부출연금 비중 상향 방안 등을 통한 재정 확충방안, 성과 확산을 통한 연구 성과의 국가·사회 발전 기여도와 연구원의 대외 위상 제고 방안 등이 있습니다.

 


-연구원 조직은

 

우리 연구원은 설립과 동시에 국가 장기 에너지수요전망을 제시하며 에너지기본계획, 온실가스감축 마스터플랜, 하위 에너지원별 수급계획 등 국가 차원의 굵직한 중장기 정책 수립시마다 주도적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또한 에너지시장・산업의 선진화와 국가 에너지통계 생산 및 보급, 에너지정책의 국제협력 확대 등을 위해 다양한 연구역량을 결집해왔습니다. 저의 부임과 함께 연구원은 ‘탄소중립-그린뉴딜 정책선도’라는 새로운 경영비전을 수립하고 정부의 에너지전환과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연구역량을 결집하고 있습니다. 현재 연구원 조직의 구성을 보면 현재 연구부서로 2개 본부(에너지전환정책연구본부, 에너지산업본부), 2개 센터(에너지정보통계센터, 에너지국제협력센터)가 있으며, 연구진의 원활한 연구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2개의 연구지원실(연구기획조정실, 경영지원실)이 있습니다. 인력으로는 67명의 박사급 연구인력을 포함해 총 193명의 직원이 근무 중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부나 업계에 하시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이번에 발표된 정부의 2030년 NDC 상향안과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는 환경과 경제를 모두 고려한 것입니다. 에너지집약 산업이 많은 우리 경제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에너지전환에 필요한 충분한 적응시간을 주기 위해 산업부문에서의 NDC 목표는 14.5%밖에 되지 않습니다. 대신 노후 석탄발전의 대규모 중지 등을 통해 전환부문에서 44.4%의 온실가스를 감축합니다. 산업계의 현실과 환경을 동시에 고려한 전략인 것입니다. 이제는 소모적인 논쟁보다 적극적인 실천이 필요한 때입니다. 정부는 앞으로 국가의 감축목표를 추진하는 과정에 있어 소외되거나 도태되는 산업분야와 국민들은 없는지 유념하며 공정한 전환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세밀한 정책을 설계해야하겠습니다. 우리 에경연도 앞장서서 지원하겠습니다.  

 

임춘택원장은.

1963년 2월 11일 출생으로 1984년 제20회 기술고등고시에 합격했다. 이후 KAIST에서 전기전자공학 석사와 박사를 전공했다. 1995년부터 2003년까지는 국방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으로 일했다. 이후 청와대 행정관, 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부교수, 광주과학기술원(GIST) 에너지융합전공 교수로 일했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 현재 탄소중립위원회 에너지혁신분과위원장 등 정부와 에너지학계를 넘나들며 일하다 지난 9월 에너지기술연구원 원장으로 취임했다. 

 

[인터뷰] 임춘택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 ‘탄소중립-그린뉴딜 정책선도’ 새로운 경영비전 수립 - 국토저널 (kooktojournal.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