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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철도

철도안전연구센터 신설…한국판 뉴딜 정책에 기여

2021년 국제철도안전협의회 총괄 진행으로 국제적 영향력 확대 발판 마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전경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철도안전연구센터를 신설해 국가 철도의 싱크탱크 역할과 안전을 강화한다고 21일 밝혔다.

 

철도안전연구센터는 앞으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대형 철도사고 제로화 등 철도안전을 위해 4차산업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과 기술개발을 확대해 사전예방에 주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지자체 정책을 지원하고 철도운영기관 등 안전문제 해결에 실질적인 지원을 하게 된다.

 

연구센터는 철도안전혁신연구팀, 중대사고대응기술연구팀, 안전표준연구팀 등 총 3개 팀으로 구성됐다.

 

철도안전혁신연구팀은 AI 기반 안전관리 의사결정체계 구축, 데이터 기반의 사전예방적 철도안전감시시스템 구축, 철도시스템의 위험도 평가 등에 관한 연구와 정부의 철도안전정책 기획 및 시행 지원, 철도안전분야 국제협력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중대사고대응기술연구팀은 사고 발생 시 대규모의 인적·물적 손실로 이어질 수 있는 철도차량의 충돌·탈선·화재 등 중대 사고 방지 및 피해 저감 연구를 수행한다.

 

안전표준연구팀은 철도안전법에 의한 철도차량과 용품의 기술기준·형식승인 등 검사업무에 관련된 기준 연구 및 정비를 포함한 철도표준규격의 연구 및 국제화 등을 진행한다.

 

특히,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제3차 철도안전종합계획 수정계획 이행을 위한 철도안전 정책 및 제도 개선, 철도안전 연구 및 기술개발, 위기대응체계 개선, 4차산업혁명기술을 적용한 철도 안전관리의 첨단화·과학화 등의 기술지원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국토부 주관으로 2021년에 개최되는 철도안전분야 국제학술행사인 국제철도안전협의회(IRSC, International Railway Safety Council)를 총괄 진행한다. 한국의 철도안전 및 기술의 우수성을 알리고, 국내 철도기술의 국제적 영향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3차 철도안전종합계획 수정계획(2019.12)은 '국민이 신뢰하는 사람 중심의 철도안전시스템 구현'을 위한 정책으로 2022년까지 대형철도사고 제로화, 철도사고 및 사상자 50% 감소를 목표로 하고 있다.

 

나희승 철도연 원장은 "철도 안전연구 및 정책지원 기능을 확대해 국내 철도의 안전성을 높이고, DNA(Data·Network·AI) 기반의 철도안전기술 개발, 철도교통 사회간접자본(SOC) 디지털화 및 안전망 강화 등을 통해 한국판 뉴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국토저널≫ 철도안전연구센터 신설…한국판 뉴딜 정책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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