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국제철도안전협의회 총괄 진행으로 국제적 영향력 확대 발판 마련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철도안전연구센터를 신설해 국가 철도의 싱크탱크 역할과 안전을 강화한다고 21일 밝혔다.
철도안전연구센터는 앞으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대형 철도사고 제로화 등 철도안전을 위해 4차산업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과 기술개발을 확대해 사전예방에 주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지자체 정책을 지원하고 철도운영기관 등 안전문제 해결에 실질적인 지원을 하게 된다.
연구센터는 철도안전혁신연구팀, 중대사고대응기술연구팀, 안전표준연구팀 등 총 3개 팀으로 구성됐다.
철도안전혁신연구팀은 AI 기반 안전관리 의사결정체계 구축, 데이터 기반의 사전예방적 철도안전감시시스템 구축, 철도시스템의 위험도 평가 등에 관한 연구와 정부의 철도안전정책 기획 및 시행 지원, 철도안전분야 국제협력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중대사고대응기술연구팀은 사고 발생 시 대규모의 인적·물적 손실로 이어질 수 있는 철도차량의 충돌·탈선·화재 등 중대 사고 방지 및 피해 저감 연구를 수행한다.
안전표준연구팀은 철도안전법에 의한 철도차량과 용품의 기술기준·형식승인 등 검사업무에 관련된 기준 연구 및 정비를 포함한 철도표준규격의 연구 및 국제화 등을 진행한다.
특히,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제3차 철도안전종합계획 수정계획 이행을 위한 철도안전 정책 및 제도 개선, 철도안전 연구 및 기술개발, 위기대응체계 개선, 4차산업혁명기술을 적용한 철도 안전관리의 첨단화·과학화 등의 기술지원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국토부 주관으로 2021년에 개최되는 철도안전분야 국제학술행사인 국제철도안전협의회(IRSC, International Railway Safety Council)를 총괄 진행한다. 한국의 철도안전 및 기술의 우수성을 알리고, 국내 철도기술의 국제적 영향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제3차 철도안전종합계획 수정계획(2019.12)은 '국민이 신뢰하는 사람 중심의 철도안전시스템 구현'을 위한 정책으로 2022년까지 대형철도사고 제로화, 철도사고 및 사상자 50% 감소를 목표로 하고 있다.
나희승 철도연 원장은 "철도 안전연구 및 정책지원 기능을 확대해 국내 철도의 안전성을 높이고, DNA(Data·Network·AI) 기반의 철도안전기술 개발, 철도교통 사회간접자본(SOC) 디지털화 및 안전망 강화 등을 통해 한국판 뉴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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