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차 신호위반 제보 48.5%로 가장 많아…이어 중앙선 침범, 인도주행 순
국민 만족도 조사 결과, 공익제보단 운영에 ‘찬성’ 90.3%…긍정적 효과
한국교통안전공단(이하 TS)은 지난해 국민과 함께하는 TS 이륜차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이륜차 법규 위반 26만 7,916건을 제보하고, SNS를 통한 국민과의 소통으로 안전한 이륜차 운행문화를 조성하는데 앞장섰다고 9일 밝혔다.
‘TS 이륜차 서포터즈’는 안전한 이륜차 교통문화 조성을 위해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교통안전 분야 활동으로, 정부기관이 단독 시행하는 단속 및 홍보의 한계를 극복하기위해 도입됐다.
‘TS 이륜차 서포터즈’는 난폭운전 이륜차를 단속하는 교통안전 공익제보단, 도로안전 위험 시설을 개선하는 도로시설 국민 점검단, 대학생 SNS 안전문화 홍보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교통안전 공익제보단은 ‘TS 이륜차 서포터즈’의 대표사업으로서 도로교통법 위반 6개 항목인 신호위반, 인도주행, 중앙선침범 등 또는 번호판가림 및 훼손 이륜차에 대한 공익 신고 활동을 펼쳐왔다.
2023년 공익제보단에는 총 5천명이 참여해 활동했으며, 공익 신고 시에 월 20건의 한도 내에서 포상금을 지급받았다.
TS는 제보단원의 신고 실적에 따라 총 13억 5천만 원의 포상금을 지급했으며, 공익제보 활동 독려를 위해 2·3·4분기에 100명씩 총 300명의 공익제보단 우수활동자를 선정하여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했다.
신고항목별 공익제보 건수는 ‘신호위반’이 13만 829건(48.8%)으로 가장 많았고, ‘중앙선침범(15.7%)’, ‘인도주행(13.1%)’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TS는 일반 국민 대상으로 ‘2023년 교통안전 공익제보단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이륜차의 난폭운전이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94.8%인 것으로 나타났다.
난폭운전 주요 원인으로는 ‘라이더가 보다 많은 배달 수입을 올리기 위해’ 응답이 44.4%로 가장 많았고, ‘자동차와 달리 교통법규단속 어려움으로 낮은 단속 확률’ 응답(35.3%)이 뒤를 이었다.
또한, 공익제보단 운영에 대한 ‘찬성’ 의견이 90.3%로 나타나 이륜차 교통법규 위반 감소를 위한 대책 방안으로 공익제보단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권용복 TS 이사장은 “일부 배달 이륜차 운전자의 난폭운전으로 인해 국민들이 불안을 느끼고 있다”며, “앞으로도 ‘TS 이륜차 서포터즈’와 함께 안전한 이륜차 교통문화를 확산하고 국민들의 불안감이 해소될 때까지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이륜차 신호위반 등 법규위반 26만 7,916건 공익 제보 - 국토저널 (kooktojournal.news)
'교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TS, 국민 눈높이에 맞춘 ‘소통형 언론홍보’ 추진 (0) | 2024.04.17 |
---|---|
TS, ‘2024 교통안전 서포터즈’ 120명 모집 (0) | 2024.04.15 |
어린이 통학버스 음주운전 사고율, 일반 버스의 13.6배로 나타나 (0) | 2024.04.08 |
TS, 농‧어촌 지역 '고령운전자 이륜차 사고자동신고 시스템’ 도입 (0) | 2024.04.04 |
TS, 자율주행 관련 2023년 사업 운영성과 발표 (0) | 2024.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