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오류, 안전기준 부적합, 배터리 제조불량 등 제작결함
자동차리콜센터(www.car.go.kr)에서 리콜대상 여부 확인 가능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기아㈜, 스텔란티스코리아㈜, 테슬라코리아(유)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12개 차종 232,00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 한다고 14일 밝혔다.
먼저, 현대 아이오닉5 등 5개 차종 113,916대는 통합충전제어장치(ICCU) 소프트웨어 오류로 3월 18일부터, 아반떼 61,131대는 전조등 내구성 부족으로 3월 19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기아 EV6 56,016대는 통합충전제어장치(ICCU) 소프트웨어 오류로 3월 18일부터, 레이 126대는 햇빛가리개 에어백 경고문구가 미표기된 안전기준 부적합으로 3월 20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스텔란티스 짚체로키 527대는 후퇴등 설치 위치가 기준(높이 1,200mm) 보다 높게 설치된 안전기준 부적합으로, 짚랭글러PHEV 148대는 고전압 배터리 제조불량으로 각각 3월 25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테슬라 모델3 등 2개 차종 136대는 저속 주행 및 후진 시 보행자 경고음이 울리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으로 3월 21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제작결함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누리집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현대 · 기아 등 4개사 12개 차종 232,000대 리콜 - 국토저널 (kooktojournal.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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