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7년까지 레벨4 전국상용화 목표 계획 정책 부합
K-City 고도화, 가혹환경 재현시설 올해 7초부터 시범운영 개시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정부에서 발표한 2027년 ‘레벨4 전국상용화’ 목표 정책에 발 맞춰 자율주행실험도시(K-City) 무상지원을 2027년까지 연장한다.”고 1일 밝혔다.
우리나라 최초의 자율주행자동차 전용 테스트베드인 K-City는 2018년 12월 구축되어 국내 자율주행자동차 기술개발 분야에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다.
2019년 3월부터 시작된 무상지원 사업은 지금까지 118개 기관이 총 2,860회(14,831시간)을 사용했으며, C-ITS, V2X, 동적정밀지도(LDM), 등 자율차 관련 연구·개발·정부과제(R&D) 참여, 투자유치 등의 성과를 창출했다.
K-City 이용기업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98개 기관이 무상지원 연장에 요구가 있었으며, 연장시기도 레벨4 전국 상용화 시점인 2027년이 가장 적합하다고 70% 이상이 답했다.
7월부터 시범 운영되는 K-City 2단계 고도화 시설은 △비·안개 등의 기상재현시설, △GPS 차단 및 전파교란 장비, △보행자·차량 등이 공존하는 혼잡주행상황 로봇평가장비 등의 세 종류의 가혹환경을 지원한다.
또한, 입체교차로ㆍ골목길ㆍ주차장 건물 등 다양한 시설을 구축하고 시험로 환경을 개선 및 완전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테스트베드 규모 확대(36만→215만) 등의 3단계 고도화 사업에 착수했다.
권용복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K-City를 중심으로 국내 최고의 자율주행기술 실증단지를 조성하여 자율주행기술 선도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자율주행기술에 대응하여 높은 수준의 자율주행 실험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여 자율주행 상용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자율주행기업 지원 계속된다··· K-City 무상지원 연장 - 국토저널 (kooktojournal.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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