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3월말까지 신안 지도-임자 간 국도를 19일 개통을 시작으로, 29일에는 신안 추포-암태 간 국도와 군위 고노-우보 간 국도, 30일에는 울주 웅상-무거 간 국도를 순차적으로 개통한다. 4월 1일에는 밀양 삼랑진-미전 간 국도를 개통한다고 16일 밝혔다.
신안군 지도읍과 2개섬(수도, 임자도)을 해상교량으로 잇는 신설 2차로 국도(4.99km) 24호선이 3월 19일 16시 개통한다. 총 사업비 1천776억 원을 투입, 약 7년 6개월간 공사를 진행했다.
이번 개통으로 신안군 지도읍에서 임자도를 차로 건널 수 있게 되돼 통행시간이 55분(60분→5분) 이상 단축됐으며, 도서지역 주민의 도로이용 편익이 높아지고, 전남 서남권의 해양관광밸트를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안군 암태면 암태도와 추포도를 해상교량으로 잇는 추포-암태 간 신설2차로(1.82km) 국도 2호선은 오는 29일 14시 개통한다. 총 사업비 355억 원을 투입했으며, 약 5년간 공사를 진행했다.
이번 개통으로 그간 만조 시 통행이 어려웠던 추포도~암태도 구간을 언제든지 건널 수 있게 돼 도서지역 주민의 도로 이용 편익이 대폭 향상됐으며, 2019년 4월 개통한 천사대교와 연계괘 신안의 해양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노-우보 간 국도는 군위군 삼국유사면 화수리 1.2km, 우보면 이화리 0.8km구간의 도로선형을 개량해 오는 29일 09시 개통한다. 총 사업비 154억 원을 투입해 약 4년간 공사를 진행했다.
이번에 개통되는 도로는 선형이 불량하고 폭이 좁은 국도28호선 2차로 도로시설을 개량해 지역주민의 교통 편의성을 높이고, 차량 및 보행자의 통행안전성을 확보하여 교통안전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울주군 웅촌면 대복리에서 청량읍 문죽리 까지 신설 4차로 6.32km로 웅상-무거를 있는 국도 7호선은 3월 30일 17시 개통한다. 총 사업비 1,402억 원을 투입, 약 8년간 공사를 진행했다.
상습정체를 겪는 기존국도를 우회하는 4차로 자동차 전용도로로 2020년 10월 개통·운용 중인 양산시 용당동에서 울주군 웅촌면 간 7km(웅상-무거1 구간)와 2019년 4월 개통·운영 중인 14.68km(부산시계-웅상 구간)와 연계해 통행시간은 30분(55분→25분), 운행거리는 3.4km 단축(31.4km→28.0km) 함으로서 도로 이용자의 편익과 안전성을 향상시켰다.
경남 밀양시 삼랑진읍 미전리 기존 2차로(1.76km)를 4차로로 확장한 국도 58호선은 4월 1일 16시 개통한다. 총 사업비 152억 원을 투입, 약 4년간 공사를 진행했다.
이번에 개통되는 도로는 미전산업단지에서 삼랑진IC 구간을 4차로로 확장해 교통 혼잡에 따른 이용객의 통행불편을 해소하고 산업단지 접근성을 향상시켜 지역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주현종 도로국장은 "그간 불편을 감내해 온 지역주민들과 도로이용객들께 감사드리며, 이번 국도개통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희망찬 일상으로 돌아가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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