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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서울시

수서역 환승센터 복합개발사업 등 건축심의 통과…총 1,274세대 공급

서울시 제14차 건축위원회…수서역 환승센터 복합개발사업 등 4개 안건 건축심의 통과

 

 

수서역: 환승센터와 복합지원 기능의 입체적 연결로 유기적인 복합공간 조성

고덕강일: 근린공원과 연계되는 보행통로 조성, 공동주택 613세대 공급

방배14: 생활가로·보행통로와 연계된 주민공동시설 계획, 공동주택 492세대 공급

반포엠브이: 기존 154세대 아파트를 21층 규모 169세대로 리모델링

 

서울시는 27일 열린 제14차 건축위원회에서 '수서역 환승센터 복합개발사업'을 비롯하여 총 4건의 건축심의를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이번 심의에 통과된 곳은 ▴수서역 환승센터 복합개발사업 ▴고덕강일12BL 민영주택건설사업▴방배14 주택재건축정비사업 ▴반포 엠브이아파트 리모델링사업으로 총 1,274세대(공공주택 52세대, 분양주택 1,222세대)의 공동주택이 공급되고, 운수시설, 판매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업무시설, 숙박시설 등이 건립된다.

 

수서평택고속선 수서역(SRT)에 위치한 ‘수서역 환승센터 복합개발사업’은 9개동 지하 8층, 지상 26층(옥탑) 규모로 백화점, 업무시설, 오피스텔 892실, 4성급 호텔 239실, 의료시설, 교육연구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근린생활시설과 환승통로, 통합 대합실, 환승주차장, 환승센터 등 운수시설이 들어선다.

 

지하철 5호선 강일역 인근에 위치한 서울 고덕강일 공공주택지구(3지구) 내 마지막 공동주택용지인 ‘고덕강일12BL 공동주택 신축공사’는 13개동, 지하 2층, 지상 15층 규모로 공동주택 613세대와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선다.

  

건축위원회는 해당 사업지 동측과 서측을 잇는 공공보행통로를 통해 근린공원과 인근 공동주택단지를 연결하는 공간조성으로 지역 내 그린네트워크를 조성하고자 하였으며, 주민의 이용 편의성을 고려하여 보행로를 무단차로 계획하여 단절 없는 보행환경이 되도록 했다.

 

지하철 2호선 방배역 인근에 위치한 ‘방배14구역 주택재건축 정비사업’은 11개동 지하5층 지상15층 규모, 총 492세대(분양주택 440세대, 공공주택 52세대)와 부대복리시설이 들어선다.

  

건축위원회는 해당 사업지를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을 통하여 일조 확보를 위한 건축물의 높이제한을 완화하여 건축물의 배치, 형태 및 높이계획 등이 개선되도록 하였고, 단지 내 공공보행통로가 주변 공원 및 학교 등 지역을 유기적으로 이어주는 편리한 통로가 되도록 계획했다.

 

지하철 3호선 고속버스터미널역, 교대역 인근에 위치한 ‘반포동 엠브이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은 1개동 지하 5층 지상 21층 규모로 공동주택 169세대와 부대복리시설이 들어선다.

  

건축위원회는 전회차 심의안에서 별동증축을 삭제하여 주변환경에 영향을 최소화하고 조화를 이루는 도시환경 및 경관을 창출할 수 있는 계획안을 수립했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앞으로도 우수한 디자인뿐만 아니라 공공적 가치를 증대하는 건축물 조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며, 주변 지역과 연계된 주택단지 계획으로 소통하는 주거공동체를 가진 매력도시 서울로 만들기 위해 건축위원회에서 다각적으로 검토해 나갈 것”라고 말했다.

 

수서역 환승센터 복합개발사업 등 건축심의 통과…총 1,274세대 공급 - 국토저널 (kooktojournal.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