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약자의 취업·창업 지원, 문화·예술지원, 정책 및 지역특산품 홍보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
지하철 공실 상가를 시민 위한 공간으로 활용토록 공공기관 대상으로 적극적 상가 홍보 진행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공실 상가를 서울시 및 25개 구청, 당진시, 영동군, 문화체육관광부 등 총 99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사회기여형 상가’ 조성을 협의 중이라고 23일 밝혔다.
‘사회기여형 상가’는 시민을 위한 공공서비스 정책과 연계된 공익적 상가이다.
과거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역내 유휴공간 대부분을 상가로 조성하여 적자를 개선하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정책을 시행했다. 그러나 일부 상가는 장기공실로 남아 역사 환경의 저해 요소가 되거나 고객 동선에 지장물이 되는 등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기도 했다.
서울교통공사에서는 이를 해결하고자 혼잡도 등으로 문제가 되는 상가를 과감히 철거하거나, 장기공실 상가 등 일부 상가들을 공익적 목적의 ‘사회기여형 상가’로 전환하는 방침을 마련했다.
‘사회기여형 상가’ 확대를 통해 공공기관은 합리적 임대료로 일반 시민들이 접하기 쉬운 역 상가를 정책홍보 장소로 활용할 수 있고, 서울교통공사는 장기공실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현재 서울교통공사에서는 서울시 및 각 구청, 강원도 등과 19개 역 20개소에 임대차 계약을 맺고 사회적 약자의 취업·창업 지원, 지역특산품 및 시니어·장애인 생산품 판매, 문화·예술 지원 등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12월 이후 현재까지 총 99개 기관을 대상으로 ‘사회기여형 상가’를 소개하고, 각 기관의 핵심·역점 사업을 연계한 맞춤형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서울시 도서관 정책홍보를 위한 ‘광화문 책마당 전시룸’ 개장, 자립 청년 창업 지원, 어르신 일자리 지원, 지방특산물 판로 개척 지원 등 각종 공익사업을 관련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있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우리 공사는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과 협력을 통해 공실 상가를 시민 공간으로 환원함으로써 공기업으로서 의무를 다하고자 한다. 향후 적극적인 홍보 및 협의를 통해 ‘사회기여형 상가’를 지속해서 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울지하철 공실 상가, 시민을 위한 서비스 공간으로 재탄생 - 국토저널 (kooktojournal.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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