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기술 도입으로 더욱 정확하고 효율적인 열차 운행 구현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은 급변하는 열차 운행환경 속에서도 SRT 운행 계획을 최적화하고, 이례 상황을 사전에 예방하는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여 지난해 세계 최고 수준의 정시운행률을 달성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해 SRT는 정시운행률 99.798%를 달성했다. 이는 비교 목표치인 최상위권 국가의 정시운행률 99.470%를 뛰어넘는 수치다.
에스알은 데이터에 기반한 기장 운전기술 지원체계를 고도화하여 운전 기술 지원 성공률을 15.6%p 상승시켰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상습 지연 열차는 전년 대비 26% 감소했으며, 1인당 평균 지연 시간 또한 121초에서 114초로 단축됐다.
SRT는 지난해 3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개통으로 인한 수서-동탄 구간 선로 공동 사용과 함께, 2023년 9월 경전선·동해선·전라선 복합 열차 운행 등 새로운 운행 환경 변화에 직면했다. 이러한 변화는 열차 지연의 위험성을 높이는 요인이 될 수 있으나, 철저한 사전 대비와 적극적인 문제 해결을 통해 오히려 정시율을 향상시키는 발판으로 삼았다.
GTX-A와의 선로 공동 사용 구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례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GTX-A 운영사에 열차 운행 노하우를 전수했다. 또한 합동 운행 계획을 수립하는 등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 GTX-A 개통 이후 운행 장애를 완전히 차단하며 SRT와 GTX-A 모두 운행안정성과 정시성을 확보했다.
경전선·동해선·전라선 중간역에선 복합 열차의 차량 연결 작업 실패로 인한 연쇄 지연을 예방하기 위해 출발 전 연결부 개방시험 등 사전 점검을 강화하고, 연결 실패 시 열차 두 대를 나눠 운행할 수 있도록 비상 대기 인력을 배치했다.
그 결과 열차 연결실패로 인한 연쇄지연을 예방했으며, 비상 대기 인력의 신속한 대응으로 추가적인 열차 지연을 예방할 수 있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고객 만족도 향상과 더욱 안전한 운행을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다.”라며,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운행 계획을 개선하고,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여 더욱 정확하고 효율적인 열차 운행을 구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교통 > 철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알 장애인 보치아팀 창단, 서울시와 연고지 협약 (0) | 2025.04.18 |
---|---|
인천교통공사, 역사 공기질 개선에 구슬땀... 환기구 청소 실시 (0) | 2025.04.17 |
SRT 차세대 열차, 세계 철도차량 최초로 리튬배터리 화재 자동소화설비 구축 (0) | 2025.04.14 |
철도연, 디지털 철도기술 공유를 위한 한영 공동세미나 개최 (0) | 2025.04.11 |
SRT 수서역에서 샴푸향이? (3) | 2025.0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