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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철도

[국토저널] 수원~인천 수인선 전 구간 개통…향후 분당선·인천발 KTX 등 연계

편리해진 서남부지역과 동남부지역 간 이동시간 감축

국토교통부 제공

앞으로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교통이 크게 편리해질 전망이다.

 

9월12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수원역에서 인천광역시 중구 인천역을 연결하는 수원~인천 복선전철(이하 수인선)이 전 구간 개통된다고 국토교통부가 10일 밝혔다.

 

국내 마지막 협궤철도(762mm)를 표준궤도(1435mm)의 광역철도로 개량하는 수인선 사업은 총사업비 274억원이 투입된 국책사업이다.

 

이 사업은 19957월부터 20045월까지 기본계획·설계용역을 거쳐 2004121단계 구간 공사를 시작해 총 3단계로 나누어 시행됐다.

 

1단계 구간은 오이도~송도를 잇는 13.1km 구간으로 20126월로 가장 먼저 개통했다.

 

2단계 구간은 인천~송도(7.3km)를 거쳐 오이도역까지 총 20.7km 14개역을 운행하며 20162월에 개통했다. 하루 평균 약 35천명이 이용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수원~한대앞 구간 개통은 기존 협궤 노선 폐선(199512) 이후 25년만에 수원과 인천 간의 하나의 철도로 이어졌다.

 

수인선(수원~인천) 개통은 분당선(수원~분당~왕십리·청량리)과 직결되고, 수인선·분당 선 직결 시 총 운행거리가 108km에 달해 수도권 전철 노선 중 3번재로 긴 노선이 된다.

 

수인선·분당선은 6칸 전동열차를 운행할 계획으로 직결운행 횟수는 평일 96, 휴일 70회이고 영업시간은 05:36~00:17분까지이다.

 

수인선 전 구간 개통시에는 인천·경기 서남부지역(시흥·안산·화성·수원)에서 경기 동부지역(용인·성남 등)간 이동이 편리해지고 주요 거점역인 수원역(KTX, 경부선 일반철도, 1호선, 분당선 이용 가능)으로 가는 거리와 시간이 크게 경감된다.

 

국토교통부는 10일 수인선 완전 개통 기념을 위한 행사를 가졌으며, 개통식은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10명 내외 최소 인원으로 진행됐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수인선 전 구간 개통으로 인천과 경기 서남부 지역이 더욱 가까워진다앞으로도 광역교통망 확충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원문기사

www.kooktojournal.news/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