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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철도

총 1억 7,805만명 고객 이용, 국민철도 SRT 개통 8주년 … 철도경쟁력·서비스 향상

누적 이용객 1억78백만명, 이동거리 397억km … 철도 공기업 역할 충실

 

SRT가 9일 개통 8주년을 맞았다.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은 지난 2016년 12월 9일 SRT 개통 이후 총 1억 7,805만명에 달하는 고객이 SRT를 이용했다고 9일 밝혔다.

 

개통 후 8년 동안 SRT 이용객 1억78백만명의 총 이동거리는 397억㎞에 달했다. 이는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는 거리 9억42백만㎞의 42.1배에 달하는 거리로, 지구가 태양을 여덟 번 도는 동안 SRT는 태양을 42.1번 공전했다.

 

SRT 이용객은 2016년 100만명을 시작으로 △2017년 1,947만 △2018년 2,196만 △2019년 2,397만 △2020년 1,715만 △2021년 1,956만 △2022년 2,410만 △2023년 2,641만명을 기록했다. 올해는 11월까지 2,441만명이 이용하며 연평균 7%씩 증가했다.

 

SRT 일평균 이용객은 개통 1년만인 2017년 53,334명으로 수요 예측치 53,000명을 넘겼으며, 2018년 60,167명, 2019년 65,667명으로 가파르게 증가하다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 46,863명, 2021년 53,596명을 기록했다. 이후 코로나19 회복세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2022년 66,033명, 2023년 72,361명으로 늘어난데 이어 개통 8주년인 올해는 일평균 72,880명으로 더욱 증가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8년 동안 국민들의 사랑으로 SRT가 안전한 국민철도로서 쉼 없이 달려올 수 있었다.”라며, “철도안전관리 역량을 더욱 강화하여 빠르고 안전한 혁신·감동의 철도 서비스로 늘 국민 행복과 함께하는 SRT를 만들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총 1억 7,805만명 고객 이용, 국민철도 SRT 개통 8주년 … 철도경쟁력·서비스 향상 - 국토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