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철도

철도연, 하이퍼튜브 축소형 장치 개발…원천기술 확보 본격화

0.001기압에서 시속 1000km 이상 주행 규명 가능

 

 

철도연이 개발 중인 최고시속 1200km의 하이퍼튜브 개념도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 초연결 시대를 준비하는 초고속 운송 네트워크 도입의 필요성이 크게 요구되는 가운데, 국내 기술이 보다 빠르고 안전하며 경제적인 친환경 초고속 운송수단 개발 경쟁을 선도하게 됐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축소형 튜브 공력시험장치에서 하이퍼튜브 속도시험을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하이퍼튜브 공력시험장치는 1/17 규모로 제작됐으며, 차량과 하이퍼튜브 차량을 초고속으로 주행하게 하는 발사부, 아진공 튜브와 제동부 등으로 구성됐다.

 

철도연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이 장치는 0.001 기압에서 1000km/h 이상의 속도로 주행현상 규명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이퍼튜브 주행시험을 위한 1/17 축소형 아진공튜브 공력시험장치


시속 1000km 이상 초고속으로 주행하는 하이퍼튜브는 고속철도의 마찰처항 및 공기저항을 최소화해 속도한계를 극복하며 진공상태에 가까운 튜브 속을 달리는 기술이다.

 

철도연은 튜브 내부의 진공상태와 추진력 변화, 제동시스템 등의 성능을 구현해 0.001 기압 이하에서 시속 1000km 이상의 속도 주행시험을 연말까지 진행해 하이퍼튜브 차량의 특성을 규명하고 공력설계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철도연은 아진공 기밀튜브, 하이퍼튜브 차량의 엔진에 해당하는 핵심 장치인 초전도전자석, 그리고 차량의 주행 안정화 기술 등 핵심기술 개발을 완료했다.

 

또한, 향후 하이퍼튜브를 구현하기 위한 시제 차량을 개발하고 테스트베드를 이용한 성능 검증을 위해하이퍼튜브 실증 연구 사업 등을 기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나희승 철도연 원장은 "하이퍼튜브 기술이 완성되는 미래에는 유라시아를 통합하는 초연결사회가 실현될 것"이라며 "한국판 뉴딜을 위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하이퍼튜브 기술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국토저널≫ 철도연, 하이퍼튜브 축소형 장치 개발…원천기술 확보 본격화

 철도연이 개발 중인 최고시속 1200km의 하이퍼튜브 개념도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 초연결 시대를 준비하는 초고속 운송 네트워크 도입의 필요성이

www.kooktojournal.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