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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철도

노후화된 철도시설물... 28%가 40년이상 된 것!

노후 철도시설 유지보수 예산 '16년 2천793억원→'20년 5천495억원↑

김희국의원, '국내 철도시설물 사용연수별 현황' 자료 분석

 

국민의 힘 김희국 의원

국민의힘 김희국 의원은 17일 국가철도공단에서 제출받은 자료에서 국내 교량 및 터널 등 철도시설물 총 4천265개 가운데 40년이상 된 시설물이 전체의 28%인 1217개에 달하는 등 노후화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41년에서 50년 된 시설물이 총 197개(교량 179개, 터널 18개)이며, 50년이상 된 시설물도 총 1천20개(교량 784개, 터널 236개)에 달했다.

 

국내 철도시설물별 안전등급 현황을 살펴보면, A등급 1천774개, B등급 2천58개, C등급 433개로 조사되고, C등급 433개 중 40년이상 된 철도 교량 및 터널 시설은 79%인 344개이다.

 

시설물 안전등급 기준 C등급은 “구조적으로 안전하지만, 주요 부재에 경미한 결함 또는 보조 부재에 광범위한 결함으로 내구성, 기능성 저하방지를 위한 보수가 필요한 상태”를 의미한다.

 

노후 철도시설 유지보수 예산은 2016년 2천793억원에서 2018년 3천659억원, 2020년 5천495억원으로 해마다 급증하고 있다.

 

김희국 의원은 "철도시설물의 가파른 노후화로 인해 경미한 결함이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노후화된 철도시설물의 조속한 교체 등을 통해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고 국민안전이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국토저널≫ 노후화된 철도시설물... 28%가 40년이상 된 것!

노후 철도시설 유지보수 예산 '16년 2천793억원→'20년 5천495억원↑김희국의원, '국내 철도시설물 사용연수별 현황' 자료 분석  국민의힘 김희국 의원(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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