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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철도

이재명 "GTX D노선 국가철도망 지역균형발전 초석"

부천·김포·하남과 공동 건의…개통시 해당 지역 교통편의 증진과 삶의 질 개선

 

 

간담회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6일 부천·김포·하남시 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D노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줄 것을 정부에 공동으로 건의했다.

 

이날 경기도청 'GTX D노선 국가철도망 반영을 위한 간담회'에서는 장덕천 부천시장, 정하영 김포시장, 김상호 하남시장, 김주영·박상혁·서영석·최종윤 국회의원이 참석해 D노선의 국가철도망 반영을 위해 힘을 모을 것을 다짐하고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이 자리에 참석하지 못한 김경협 국회의원은 사전에 건의문에 서명했다.

 

이번 공동 건의문에서는 경기도는 최대 광역자치단체로 3기 신도시 지정에 따른 신규 유입발생으로 심각한 교통정체가 예상 된다면서 “GTX D노선은 교통여건 개선은 물론, 지역 간 경계를 허물어 사회·문화·경제적 상생 발전을 이끄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용역에서 도출된 노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적극 요청했다.

 

앞서 도는 부천·김포·하남시와 올해 2광역급행철도(GTX) 수혜범위 확대 관련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맺고 경기남부를 동서로 잇는 GTX D노선의 최적 노선 도출을 위한 공동용역을 진행했다.

 

용역에서는 교통현황 분석, 수요 예측 등 객관적이고 심층적인 검토를 통해 김포에서 검단·계양, 부천, 서울 남부, 강동을 거쳐 하남에 이르는 총 68.1km를 가장 합리적인 최적 노선으로 도출됐다.

 

총 사업비로는 약 59375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으며, 경제성(B/C)1.02로 타당성 도 검증됐다.

 

특히 GTX D노선이 개통될 경우 김포·검단 등 2기 신도시, 대장·계양 등 3기 신도시와 서울 남부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되며 그간 광역급행철도 수혜권역에서 소외됐던 김포·부천·하남 지역 도민들의 교통편의 증진과 삶의 질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경기도는 이번 공동 건의문 채택을 계기로 향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GTX D노선이 반영될 수 있도록 3개 시 및 지역 국회의원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적극 건의에 나설 계획이다.

 

이재명 경기도 지사는 "GTX D노선은 경제·사회적 측면뿐만 아니라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도 매우 가치있는 사업"이라며 "최대한 빠르게 광역철도망으로 국가정책이 확정돼 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위해서 시군과 지역 국회의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원문기사

 

≪국토저널≫ 이재명 ˝GTX D노선 국가철도망 지역균형발전 초석˝

간담회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6일 부천·김포·하남시 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D노선을 제4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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