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안전

국토안전관리원, 성능중심 유지관리체계 대국민 홍보 실시

생활 속 시설물의 안전 및 성능관리에 대한 관심 유도

 


국토안전관리원(원장 박영수, 이하 관리원)은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전부개정 되면서 도입된 성능중심 유지관리체계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향상을 위해 연말까지 대국민 홍보를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성능중심 유지관리체계는 1970년대 경제성장기 때 집중 건설된 시설물이 고령화함에 따라 시설물 관리주체가 성능목표를 설정하고 안전성, 내구성, 사용성 등을 아우르는 성능평가를 실시하는 것을 전제로 한 개념이다. 

 

이 성능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선제적 시설물 유지관리를 이행함으로써 국민 안전과 편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도입된 것이 성능중심 유지관리체계다. 

 

관리원은 한국철도공사, 한국공항공사 등 유관기관 및 각 지자체, 협회 등과 협업으로 리플릿, 포스터, 통계연보 등을 통해 성능중심 유지관리의 취지, 시설물 안전 및 성능 관리 현황 등을 알릴 계획이다. 관련 메시지는 전국 철도역사, 공항터미널 등의 전광판, 스크린, 게시판 등을 통해 전달된다. 

 

성능평가 대상 시설물의 관리주체(639개소)에게 리플릿을 발송하고 각 지자체가 발행하는 소식지, 학·협회 홈페이지 등을 통한 홍보도 함께 시행하여 생활 속 시설물의 안전 및 성능관리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계획이다. 

 

국토안전관리원, 성능중심 유지관리체계 대국민 홍보 실시 - 국토저널 (kooktojournal.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