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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서울시

[국토저널] 서울시, GTX 이용 활성화 위해 3개소 환승거점 추가 신설 요청

 

서울시는 수도권과 주요 거점 간 대중교통 이용 편익 향상을 위해 국토교통부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정거장 추가 신설을 건의했다.

 

GTX는 수도권 주민들의 교통복지와 만성적 교통난 해소를 위해 주요 거점역을 30분대로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망 구축을 목적으로 A, B, C 등 3개 노선이 추진되고 있다.

 

현재 GTX 기존 계획 가운데 정거장은 서울역, 청량리역 등 광역철도 중심의 환승 정거장으로 편성돼 있어 이용객들이 실제 목적지까지 환승 등 불편 예상이 제기돼왔다.

 

가령, 서울로 출퇴근하는 수도권 주민의 절반 이상이 서울 중심부로 이동을 하며, 실제 서울 중심부를 관통해 이동하는 비율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교통카드 데이터 분석 결과(2019. 10) 파주·고양 축(GTX-A노선)의 경우 대중교통 이용자의 목적지 중 서울 중심부가 차지하는 비율이 약 60%로 높으나, 이를 지나 서울 남부까지 이동하는 통행 비율은 18.2%에 그쳤다. GTX 이용객의 환승비율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GTX 이용객의 서울 시내 주요 정거장 환승비율은 약 71%로, 정거장에서 하차해 최종 목적지까지 가기 위해서는 추가 환승이 불가피하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기존 계획에 더해 광화문(시청)역(GTX-A), 동대문(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GTX-B), 왕십리역(GTX-C) 등 세 역을 새롭게 신설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 세 역은 주요 거점을 경유하는 순환 노선인 지하철 2호선뿐만 아니라 1호선, 4호선, 5호선, 분당선 및 경의중앙선 등과도 연계돼 서울 도시철도와 연계성이 높고, GTX 이용 시에도 여러 번 환승하지 않아도 돼 이동 편의성을 높여줄 수 있다.

 

서울시가 건의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정거장 추가 신설은 도시철도 노선 과의 유기적인 환승 체계구축 가능 여부, 충분한 수요 가능성, 역간 거리 등 교통 수요 관점에서 다방면의 부분이 검토됐다.

 

도심권 정거장 신설로 인한 기대 효과는 ▴통행시간 대폭 감소 ▴철도 네트워크 조성 효과 ▴직주 접근성 강화에 따른 교통 공공성 강화 등 다양한 방면에서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실제 수도권 이용객이 편리함을 체감할 수 있도록, 도시철도 중심의 편리한 환승체계를 구축해 GTX가 수도권 전체를 위한 공공 교통 시스템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ooktojournal.news/2854

 

≪국토저널≫ 서울시, GTX 이용 활성화 위해 3개소 환승거점 추가 신설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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