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안전/수자원·해양

한국수자원공사, 물 기술 '개방형 혁신 연구개발' 주제 공모

한국수자원공사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물관리 혁신과 물 문제 해결을 위해 오늘(14일)부터 7월 9일까지 '개방형 혁신 연구개발(R&D)' 과제를 공모한다고 14일 밝혔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개방형 혁신 R&D 공모 사업은 국민 참여형 연구개발을 통해 미래기술 확보와 다양한 물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물관리 기술과 정책 개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대학과 정부출연기관, 연구 기관 등이 참가할 수 있다.

 

공모는 물분야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지정과제',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 등 창의적 아이디어를 위한 '자유과제', 유역별 현안 해결 및 공동체 참여를 위한 '정책과제' 등 3개 분야에서 모집한다.

 

지정과제는 △소규모 레이더 강수예측 등 도시홍수(침수) 예측 △보 운영에 대한 조류발생 시공간적 매핑 △디지털트윈 기반 상수관망 운영 △고효율 태양광과 연계한 에너지저장장치(ESS) 최적 운영 등이다.

 

주제별로 각 1건씩 총 4건의 과제가 선정되며, 과제 선정 시 최대 2년간 2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수자원공사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시각에서 물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는 물관리 혁신을 추진하겠다"며, "앞으로도 미래 물기술 확보와 물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수자원공사, 물 기술 '개방형 혁신 연구개발' 주제 공모 - 국토저널 (kooktojournal.news)